울산강남고등학교 로고이미지

국어과제방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국어 EBS 수능 반영 교재 독서 지문 연습용
작성자 안세봉 등록일 19.11.02 조회수 432
첨부파일
독서 지문.hwp (2.53MB) (다운횟수:1024)

< 독서 지문 공부할 때 >

 

1. 지문 읽기 전에

1) 문항의 발문을 읽고 문항의 핵심어에 표시하자.

) 다음은 윗글의 내용 전개 방식에 대한 설명이다. 맞는 것은 O, 틀리는 것은 ×로 표시해 보자.

 

2. 지문 읽을 때

0) 9월 모의평가 때 독서 지문이 3(그 중 하나는 2275, 하나는 1465, 하나는 1366이었다. 띄어쓰기 포함해서. 지문 길이가 많이 줄었다. 교육방송만큼 길게 안 나온다. 걱정하지 말자.)

1) 첫 문장, 첫 문장 각별히 유의하자. 첫 문장, 첫 문단에 글 전체의 핵심어가 나온다. 반드시 표할 것.

2) 그 이하 문단을 읽을 때도 각 문단의 핵심어에 하고 주제 문장에 밑줄 긋자.

- 주제 문장은 각 문단의 첫 문장이거나 마지막 문장인 경우가 90%. 주제 문장에 밑줄 긋는 것은 내용 일치 문장을 해결하기 위해서이다.

3) 글 전체를 읽고 나서는 머릿속에 핵심어 구조도가 그려져야 한다. 대부분의 핵심어 구조도는

 

 

전체 핵심어

 

 

 

 

 

 

 

 

 

 

 

 

 

 

 

 

 

 

 

 

하위 핵심어 1

 

하위핵심어 2

 

 

 

 

 

 

 

 

 

 

 

 

 

 

 

 

 

 

 

 

 

 

 

 

 

 

세부

핵심어1

세부

핵심어2

세부

핵심어3

 

세부

핵심어 1

세부

핵심어 2

세부

핵심어 3

- 글이 2,000자 넘는 긴 글은 세부 핵심어까지 있고, 그 이하는 하위 핵심어까지가 대부분이다.

- 지문에 나오는 개념어가 대부분 핵심어가 된다. 그러니 주의하고, 사람 이름(대부분 학자 이름이다.) 나오면 무조건 표시. 하위 핵심어가 될 가능성이 매우 높다. 비교 문제도 나온다.

4) 글 읽을 때 특히’, ‘중요한 것이런 말이 나오면 최소 그 문장에 밑줄이라도 그어야 한다. ? 중요하다고 대놓고 말하는데 문제에서 안 물을 리가 없다. 선택지를 만드는 중요한 재료가 되는 문장이니 반드시 확인하자. 그리고 하지만’, ‘그런데이렇게 시작해도 주의해야 한다. 앞 이야기와는 다른 말이 나오니까.

5) 기호가 붙은 구절이나 문장의 경우 단독 기호이면 그 문단만 읽고 관련 문항을 풀러 간다.

6) 의문문으로 시작하면 그 문장 이후는 그에 대한 답이다. 그 답에 집중하자.

 

3. 문항을 풀 때

1) 비문학 문항의 구성은

내용 전개 방식(설명 방식, 논지 전개 방식)

내용 일치(세부 정보 확인)

하위 핵심어의 정보/특성 확인 문항

하위 핵심어끼리 비교하는 문항

<보기>의 사례 적용 문항-사회나 과학 지문에 많음.

<보기>와 비교 문항-인문 철학 지문에 많음

낱말- 한자로 바꾸기, 문맥상 의미

 

2) 문항의 선지를 의미 단위로 나누고 선지의 핵심이 뭔지 파악하자.

사고 능력이 / 언어 능력의 / 하위 범주에 해당한다고 / 생각한다.

- 위와 같이 읽으면서 연필로 바로 표시하고, 끝에 있는 생각한다와 같은 서술어는 거의 필요 없다.

- 이 선지의 핵심은 언어 능력의 하위 범주이다. 이게 본문에 나오는지 파악하면 바로 정답 파악 가능하다.

3) 논지 전개 방식의 문제는 선지의 핵심어만 파악해도 맞춘다.

두 대상의 차이점을 / 밝히며 / 글을 시작하고 있다.

- 이 선지의 핵심은 차이점이다.

이론을 소개하고 / 사례를 제시하여 / 글의 이해를 돕고 있다.

- 이 선지의 핵심은 이론 소개’, ‘사례 제시두 개지만 핵심은 사례이다.

- 여기서도 서술어 부분인 글의 이해를 돕고 있다는 거의 의미 없는 부분이다. ? 당연한 소리니까.

4) 문제를 순서대로 안 풀고 비문학 지문을 나중에 푸는 경우가 있다. 화법, 작문, 문법을 풀고 문학을 다 푼 다음에 비문학 지문 세 개를 푸는 경우가 많다. 이렇게 하는 것도 한 방법이다.

5) 만약 너무 어려운 문제가 나오면 붙들고 있지 말고, 별표 해 놓고 넘어가자. 다른 쉬운 문제 풀면 이익이다. 어려운 문제 기껏해야 3점이다. 쉬운 문제 두 개 풀면 4점이다.

이전글 교육방송 수능 특강 독서편 낱말 학습지
다음글 2020 수능 특강 및 수능 완성 수록 문학작품 정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