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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월 교직원. 학부모 영양교육자료
작성자 최영미 등록일 20.12.07 조회수 151

교직원, 학부모용

12월 영양소식

울산강남고등학교

겨울철 건강관리

1.음식계획관리

지방분이 많고 따뜻한 음식을 계획한다.

싱싱한 생선과 해조류는 요오드를 비롯한

무기질, 비타민의 좋은 공급원이 된다.

동태는 값도 싸고 지용성 비타민이 함유되어

있어 혈액순환을 고르게 하고 고혈압을 예방

하며 미용에도 좋다.

귤이 많이 나는 계절이므로 쥬스, 젤리, 차를

만들어 겨울철 비타민C 공급에 이용한다.

비타민 C는 상피세포를 건강하게 해주

므로 감기예방에 좋다.

2.겨울철 음식

(1) 생선

생선은 양질의 단백질을 가지고 있는 식품으로 특히 필수 아미노산 중에서도 류신(leucine) 함량이 많아 류신이 부족한 쌀밥과 함께 먹으면 균형 잡힌 식단으로 최고다. 생선은 저지방 저칼로리 식품이므로 다이어트에 좋은 식품인 것은 상식. 특히 흰 살 생선은 더욱 지방 함량이 적은 담백한 식품이다.

고등어, 정어리, 꽁치, 참치 등의 등 푸른 생선은 식물이나 육상 동물에 없는 고도 불포화지방산인EPADHA를 함유한 것이 특징이다.

(2)과일

엄마와 함께 시장에 나가면 귤이 한창인 것을 알 수 있다. 귤에는 비타민 C가 어느 과일보다 월등히 많이 들어 있다.

귤은 주로 포도당과 과당, 적은 양의

섬유질로 이루어져 있으므로 비타민C

듬뿍 들어 있는 것은 말할 것도 없고,

비타민P가 들어 있어 모세혈관을 튼튼하게

해주고, 몸 안에 독성물질을 제거해주기 때문이다. 따끈한 귤껍질 차는 기침과 감기치료에 좋다.

(3)채소

겨울에 나는 것은 시금치, , 배추, 샐러리, 당근, 우엉, 고비 등이 있다.

무는 겨울철에 맛이 가장 증가하며

신맛과 단맛, 향기성분이 강하다. 또한 소화가 잘되며 곡류단백질에 부족한 라이신의 함량이 많아서 곡류의 결점을 보완할 수 있다.

3.환절기 건강관리

감기나 독감의 직접적인 원인은 바이러스의 감염이, 과로나 영양섭취 부족으로 체력이 약해져 바이러스의 침입을 받게 된다. 특히 계절이 바뀌는 환절기에는 기온의 변화에 따른 체온조절이 원활해지지 않으며, 감기에 걸리기 쉽다.

평소 규칙적인 생활과 청결한 환경으로 철저하게 예방하는 것이 최선이며, 일단 감기에 들었다고 느껴지면 충분한 휴식과 안정을 취하여

저항력을 강화 시키도록 한다.

감기에 걸렸을 때

▷▶ 생강

기침과 가래를 가라앉히는 생강은 두통,

오한, 기힘, 코막힘 등에 효과가 있습니다.

▷▶ 모과

모과는 근육을 튼튼하게 하여 목감기를 동반한 근육통에 도움이 됩니다.

▷▶ 칡차

초기감기(두통, 어깨나 목덜미가 뻐근한

증세)에 효능이 있다.

▷▶

화효소가 풍부해 소화가 잘되고 기침

을 멈추고 가래를 가라앉히는 효과가 있습

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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