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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월 식품안전. 영양. 식생활 교육 1
작성자 최영미 등록일 20.10.20 조회수 684

1. 알고 먹으면 착한 지방

성장발달 에너지공급 체온유지 장기보호

지방은 우리 몸의 성장과 건강을 위해 꼭 필요합니다.

2. 잘못하면 위험한 지방

많이 먹으면 비만이 되거나 병에 걸리게 됩니다.

혈관에 찌꺼기가 쌓이면 우리 몸에 필요한 산소와

영양소를 공급하는 혈액이 다닐 수 있는 길이 좁아지게 되고, 혈관이 터질 듯이 위험해집니다.

3. 지방의 종류

불포화 지방

, 옥수수, , 올리브에서 얻은 식물성 기름과

고등어, 꽁치, 참치 같은 생선에 들어 있고, 물같이 흘러내리는 성질이 있습니다.

포화지방

버터, 돼지고기, 쇠고기 등 동물성 지방과 팜유,

코코넛유에 들어 있고, 딱딱하게 굳는 성질이 있습니다.

트랜스지방 : 돌연변이 지방

액체 상태인 식물성 기름에 수소를 첨가하여 단단하게 가공한 지방으로 맛은 좋으나 고기의 기름보다 더 몸에 나빠 먹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4. 트랜스 지방 먹지마세요!

트랜스 지방은 포화지방처럼 나쁜 콜레스테롤을

높이고 좋은 콜레스테롤은 더 낮추기 때문에

포화지방보다 2배정도 건강에 나쁩니다.

트랜스지방은 주로 가공식품에 들어있습니다. 가공식품을 살 때 트랜스지방함량을 꼭 확인하세요!

5. 트랜스 지방 섭취 줄이기 실천사항

패스트푸드나 튀김류 등의 섭취를 피합니다.

밥과 국으로 된 한식을 골고루 먹습니다.

간식은 지방이 적은 고구마나 과일 등을 먹습니다.

육류는 지방이 적은 부위를 선택합니다.

마가린, 쇼트닝 사용 대신 올리브유 등 식물성 기름을 사용합니다.

튀김요리 시 고열에서 튀기거나 여러 번 사용한 기름일수록 트랜스지방 함량이 높아지므로 피합니다.

가공식품을 먹을 땐

영양표시에서 트랜스 지방양을

확인합니다.

자료출처 :식품의약품안전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