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강남고등학교 로고이미지

급식게시판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8월 교직원 영양교육자료
작성자 최영미 등록일 20.08.12 조회수 328
첨부파일
8월영양교육자료[교직원].hwp (312KB) (다운횟수:39)

8월의 메뉴 포커스

무더운 여름을 보내는 동안 인체의 기가 많이 소모되고, 식욕이 떨어지고, 계절이 바뀌는 과도기 이기 때문에 영양을 섭취하고 몸을 보양하는 동시에 소화흡수를 쉽게 할 수 있으며 저항력을 높힐 수 있는 식품으로 구성하였습니다.

매운 것(, 마늘, 생강, 부추, 고추)을 적게먹고 신 것(과일,채소)을 많이 먹습니다.

적당히 다섯가지맛을 평행하는 것에 기초를 둡니다.

달고 담담한 음식을 먹는다 - 과일, 채소, , 콩제품, 버섯류, 미역,

지나치게 쓰고,건조한 음식은 피해야한다 - 진액이 생기는 것을 방해하고 기를 소모합니다.(폐를 상하게 함)

 

1. 계절에 따른 메뉴 포커스

더위가 막바지에 이르는 달로, 오곡백과가 여물어가는 달입니다. 복사가 심하여 30이상되는 날이 1122일이나 되며, 평균기온은 24261년 중 가장 덥습니다.

그러나 절기상으로는 입추(立秋)와 처서(處暑)가 있어 중순 이후에는 아침 저녁으로 서늘함을 느끼는 과도기입니다.

저항력을 기르는 식품(제철에 나는 채소,과일)을 많이 섭취하여 더운여름을 보내는 동안 지친 몸을 건강하게 할수 있을 것입니다.

 

2. 식단작성기준

연일 30도를 웃도는 기온과 높은 습도와 절기상으로는 입추(立秋)와 처서(處暑)가 있어 중순 이후에는 아침, 저녁으로 서늘함을 느끼는 과도기입니다. 때문에 지치기 쉬운 여름. 땀을 너무 많이 흘려 수분과 비타민, 전해질이 빠져나가서 몸이 피곤해지는 달입니다. 그래서 좋은 단백질을 섭취하고, 입맛이 없는 계절이므로 제철에 나는 채소나 과일을 이용해 입맛을 살려 주고 비타민과 무기질의 섭취를 늘려주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제철 채소와 과일은 가장 알맞은 기후 상태와 일조량, 영양이 뒷받침되므로 맛이 좋고 병충해도 강하며 효 소도 월등히 많아 소화 흡수를 돕고, 장내 유익한 세균의 활동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꼭 명심해야 할 것은 식중독이 많은 계절이므로 식품조리와 섭취에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3. 이달의 절기

입추(立秋)88 : 24절기 대서(大暑)와 처서(處署) 사이에 드는 절기입니다.

여름이 끝나고 가을로 접어들었다는 뜻으로, 아직 늦더위가 기승을 부리기는 하지만, 밤이 되면 비교적 선선한 바람이 일기 시작합니다. 여름의 흙일도 끝나고 이제 서서히 가을채비를 준비해야 할 시기입니다.

말복(末伏)813 : 입추가 지나고 말복이 지나도 한낮의 기온은 9월 초순까지는 유지 됩니다.

말복 후부터는 대체적으로 아침, 저녁으로 선선한 기운만 돌 뿐 한낮의 기온은 여전히 더운 한여름입니 다.

칠석(七夕) 86: 칠석에는 은하수에 까치와 까마귀가 오작교를 놓고 동쪽의 견우성과 서쪽의 직녀성이 일년에 한번 만나 눈물을 흘리느라 대체로 날씨가 흐리고 비가 온다고 한다. 여름 장마에 습기 찬 장롱의 옷과 책을 꺼내 햇볕에 말린다고 합니다.

처서(處暑) 823: 입추(立秋)와 백로(白露) 사이에 드는 24절기중 하나입니다.

이 무렵이 되면 입추 무렵까지 기승을 부리던 더위도 한풀 꺾이면서 아침, 저녁으로 제법 신선한 가을바 람이 불어오기 시작하며, 일교차가 가장 심하다고 합니다.

 

이전글 9월 학교급식 원산지 및 영양량
다음글 8월 식품안전. 영양. 식생활 교육 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