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강남고등학교 로고이미지

급식게시판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2020년 2월 식품안전영양교육 2
작성자 김현실 등록일 20.02.13 조회수 833
첨부파일
2020년2월영양교육2..hwp (1.06MB) (다운횟수:32)

먹으면 보약,

버리면 오물

2식품안전영양교육2

울산강남고등학교

성장기에 꼭 필요한 비타민과 섬유질 등이 풍부하게 함유된 채소와 과일을 어떻게 섭취하고 있나요? 채소와 과일을 똑똑하게 섭취하는 방법을 알아봅시다.

채소와 과일 왜 먹어야 하나요?

채소와 과일에는 무기질과 비타민이 다량 함유 되어 있어 건강 유지를 위한 도우미 역할을 하므로 권장량 만큼 섭취해야 합니다.

채소와 과일의 독특한 향, , 색을 부여하는 식물성 화학물질인 파이토케미컬(phytochemical)’세포의 노화를 방지하는 항산화제로 암을 예방하고, 염증으로부터 보호해주며, 해독효과도 있습니다.

채소·과일에 함유된 식이섬유는 변비를 예방하고 배변활동을 도와주며, 콜레스테롤 흡수를 저하시켜 대장암, 고지혈증, 심장병, 고혈압 등의 예방과 치료에 도움을 줍니다.

채소·과일 속 영양, 똑똑하게 섭취해요

영양이 풍부하고 신선한 제철의 채소와 과일을

섭취하고,자체가 가진 맛과 영양소가 파괴되지 않도록 과일은 깨끗하게 세척하여 생것으로, 채소는 생것 또는 양념을 최소한으로 사용하여 조리 후 섭취합니다.

파이토케미컬이 풍부한 색깔이 선명한 채소와 과일을 섭취합니다.

사과나 포도처럼 껍질의 색이 진한 것은 껍질에 좋은 영양성분이 많이 함유된 것으로 껍질째 먹는 것이 좋습니다.

수확 후에 익힌 것보다는 밭에서 잘 익혀 수확한 채소와 과일이 신선하고 영양도 풍부해 좋습니다.

생과일 섭취가 어렵다면 녹즙이나 주스로 드셔도 좋습니다.

육류와 채소·과일을 함께 먹어요

육류 섭취 시 채소를 함께 먹으면 육류에 부족할 수 있는 비타민을 보충할 수 있고, 채소의 식이섬유는 음식의 소화·흡수를 도와주어 건강한 장을 유지하는데 큰 도움을 줍니다. 또한 채소의 칼륨은 나트륨의 배설을 촉진시켜 체내의 염분을 조절하는데 유용합니다.

육류 조리 시 양념에 배, 참다래, 파인애플 등의 과일을 이용하는데요, 이러한 과일에는 단백질 분해효소가 함유되어 있어 육질을 연하게 해주고 맛도 좋게 해주기 때문입니다. 또한 육류요리의 후식으로 배를 준비하기도 하는데요, 이는 우리 몸 속 해로운 성분을 배출하는데 도움이 되기 때문입니다.

일상 속에서 채소·과일을

충분히 섭취하는 방법을 알아보아요

급식에 나오는 채소와 과일은 남기지 않고 모두 섭취합니다.

고기반찬은 채소와 같이 먹습니다.

매끼 2~3가지 정도의 채소와 과일을 먹습니다.

식사 시 김치를 먹습니다.

채소와 과일을 이용한 요리를 한가지 정도 만들 수 있습니다.

 

이전글 2020년 3월 식품안전영양교육 1
다음글 울산강남고등학교 축산물 이력 QR코드입니다.